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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정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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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7. 30. 11:08 음악치료/상식
록 한 상태에서 학생의 미적 체험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주관적 대상으로서의 음악을 지도하는 음악 교과에서 가장 강조되어야 할 부분은 바로 ‘심미적 경험’이다. “심미적 경험의 자족성, 주의집중, 감정이입, 지적사고, 통일성, 직접적 자신만의 것”(Reimer, Benett, 1970)이라고 하듯이 심미적 경험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내적, 주관적 경험이 중시된다.
따라서 심미적 체험 국악수업에서 음악적 감수성 및 이해력과 음악 행위 기능, 창의적인 음악 표현력, 음악적 통찰력을 향상하고, 음악적 정서와 음악 애호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시키고 있다. 따라서 우리 음악을 심미적으로 체험 하는 수업은 학생들에게 자국의 문화 정체성을 확립하고 전통음악의 미적 감각을 심어주게 될 것이다. 음악교육은 유아기부터 시작하여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음악적 경험은 전 인생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 학교교육은 시험과 입시위주의 경쟁중심으로 본연의 교육적 원리와 목적과 달리 명문대 합격을 위한 성적위주의 형태가 지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보니(정용교, 백승대, 2011), 이러한

 

posted by 조현정팀장